콘텐츠마케팅스쿨스터디노트_Part.10 디지털마케팅전략/기획서작성

콘텐츠마케팅스쿨스터디노트_Part.10 디지털마케팅전략/기획서작성

_ 인 사이트 도출을 위한 자료로 사용하지 않으면 자료 자체로서 활용하면 안 된다(나열 x)=자료/정보는 인사이트를 위한 도구/수단_분석 툴도 공부해라!***제안서는 하나의 전략적인 스포츠!_무조건 전력 질주하는 것은 아니다!*R-Research:스크럼 선수들이 어깨를 걸고 상대 선수와 맞서고 파고드는 식*D-Development:스프린트, 패스를 보내면서 상대 진영을 향해서 전력 질주하는 것, 검토할 때 한번 길게 보면 02_제안서 체제 01.제안서 한 패턴화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추천 법_”응용, 맞춤형!”*의사 결정권자에게 설득력 있는 제안서가 최고!그 때문에 사람의 마음의 움직임에 맞추어 기획서를 전개하고 보면?

**응용, 커스터마이즈 해야 할 일을 잊지 말아요!_각 제안서의 진행 배경과 맥락, 시장 상황을 반영하고 맞춤을 할 때만 의미가 있는 것!_고정 프레임이 사라지고 있는 작금, Real-Time에서 상황에 따른 Flexibility인 제안서 기획 필요_현황 분석(기획 배경)문제 분석, 타깃 분석(타겟의 인 사이트, 페인 포인트 등)환경 분석(매크로/미크로적 환경적 요인으로 논리의 타당성 부여), 컨셉 유도(메인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 정의), 세부 실행(예상 효과,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느냐를 설명)02)제안서 프레임(1)PEST, 4P, 4C*프레임워크:사물을 생각하는 데 사용할 기본 주의!_문제를 해결할 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상황이나 목표에 의해서 적합한 “테두리”는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체제를 왜 활용하는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어떻게 쓸 것인지 1)PEST분석:거시 환경 분석

(사례)_폴리틱 : 부동산, 한일관계_이코노미 : 경기침체로 소비력 감소, 취업시장 어려움 청년실업률 증가_사회 : 윤리적 소비, 비대면-문화 활성화_테크놀로지 : 대체육기술 발전, 언택트 배송을 위한 드론/로봇 서비스 상용화 2) 4P, 4C : 마케팅 믹스 4P, 4C -> 미세환경 분석

**4C에 더 집중할 필요있음! => 소비자 입장에서 봐야하기 때문에 03. 제안서 프레임 (2) 3C, 4C, MCE_ 구조화된 프레임을 차용해보기3) 3C(4C)분석EX) 나는 우리 브랜드의 2분기 캠페인 전략 수립을 위해 3C(4C) 관점에서 환경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_Customer, 고객 분석:참가하려는 시장 고객 요구는 충분히 있는가?고객의 요구와 요구, 인사이트는 무엇인가?고객이 원하는 기업/제품/서비스의 방향성은 무엇?_Competitor, 경쟁사를 분석:시장의 경쟁이 치열?경쟁사의 활동은 무엇인가?경쟁사들과의 유사점, 차별 점은 무엇인가?_당사 자체 분석: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살결이 맞지?기업 내에 집행 가능한 자원이 있는가?시너지 효과를 내지 상품/서비스가 있는가?4)MCE분석:ex)각각의 상황에서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 것인가, 다음의 3가지 차원에서 분석하고 싶습니다.

_시장=고객_인게이지먼트:어떻게 어디에서 정서적 경험의 도구적 도구 04. 제안서 프레임(3) SWOT & & TOWS5)SWOT & TOWS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 기회와 위협 분석 2) 내부 역량 분석 —> 강점과 약점 분석 3) 전략 도출 —> 구체적 전략 수립

** 결국 회사가 처한 환경, 상황, 능력까지 파악하고 TOWS에 가서 대응책까지 분석하는 방법 *외부 역량분석 도구 : Opportunity, Treat *내부 역량분석 도구 : Strength, Weakness

** 결국 회사가 처한 환경, 상황, 능력까지 파악하고 TOWS에 가서 대응책까지 분석하는 방법 *외부 역량분석 도구 : Opportunity, Treat *내부 역량분석 도구 : Strength, Weakness

***데이터에서 찾아낸 다양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정리_연역적 추론(분해):이미 알고 있음을 근거로 삼아 새로운 판단을 유도하는 방법(하나의 큰 흐름)_귀납적 추론(그룹 핑크):개별적인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끌어내방(각 장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지 페이지 정리로 시사점 도출!!)

06.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요령(1)(2)_ 읽고 쓰고, 맛 보고 즐기고!글이라고 해도 배워야 한다!알고에 경험도 공감도 가능!:제안서 작성을 위한 다양한 소비자 데이터 채널별 동향, 신기술, 새로운 광고 계좌 오픈 등”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트렌드 보고서를 잘 보면서 흐름에 따라가!**메가 트렌드:사회, 경제, 기술적 변화를 수반하는 복잡한 과정을 밟는다.메가 트렌드의 흐름을 통해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가치관 등의 인사이트를 지켜볼 “어떤 마케터에서도 시장의 고객이라는 점을 잊지 않고 고객의 관점에서 공감하고 볼 중요!서점에 가면 알아!**마이크로 트렌드:라이프 스타일의 다양성 증가와 초세분화 가속화에 따른 중요성 대두!_트렌드는 마이크로 트렌드에서 진화하는 경향이 크다.다만 다수의 대중이 특정한 마이크로 트렌드의 실체에 대해서 깊이 느끼지 못 했을 뿐이다._트렌드 인사이트!(직들이 그 전문성을 토대로 트렌드를 발견하고 이를 독창적인 방법으로 해설하는 트렌드 미디어)_캐럿: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_오픈 아즈:마케터를 위한 마케터가 될 누구나 위한 인사이트 큐레ー션 플랫폼_오픈 서베이:설문 조사도 결국 소비자의 시각으로 봐야 할 현재의 시장 수요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해야 한다.->다운이 아니고 신뢰할 수 있는 확실한 자료가 원할 때에!->시장/트렌드(최신 소비자 트렌드 등)브랜드(위치), 제품 광고 채널_미디어 기업의 월별 보고서-메조 미디어_가지 미디어

**이 글은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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