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교육학을 전공하면서 아이들을 다루고 이해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은근히 많았습니다.여러 요인에 의해서 언어 발달에 어려움을 겪은 아동도 있었습니다.언어적인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해야 했는데.그 때부터였다고 생각합니다.언어 발달 지연이 있을 때, 어떤 상태인지 진단하고 치유의 방향을 지도하게 되면 아이들의 발달을 개선할 수 있는지를 알려면 언어 치료사 자격증이 해결책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이때 학교에도 다니고 실습도 준비하기 위해서 학습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온라인 과정이 필요했지만, 이를 중심으로 찾기가 열쇠였습니다.
언어치료사 자격증 응시자격으로 살펴보면 20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저는 교육학을 전공하고 있는 만큼 요건도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아동과 청소년에게 기초 언어 능력 중 읽기와 말하기 능력이 강조되어 있었기 때문에 더 빨리 진행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진로와 전망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었고,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직이라 많은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언어치료사 자격증 취득 과정은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인프라가 제공되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 시간을 활용해서 이론을 배워갔어요.이렇게온라인강의의장점은스스로공부환경을결정할수있기때문에집,카페,강의실같은대중교통을이용해도가끔수강할수있다는점이아닐까생각합니다.강의 커리큘럼도 박사학위, 석사학위를 가지고 계신 박성희 교수님께서 직접 강의를 계획하고 맡아주셔서 퀄리티 높은 수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교육기관을보면서가장중요하게생각한것이공신력이었습니다. 스펙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협회 이관 및 심사를 통해 효력을 인정받아야 했습니다.그래서 발견한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을 발급해 주었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조사해서 수강했습니다.자격증 등록번호 조회도 가능하고 수강료, 교재비, 검정료 및 응시비용도 전액 면제로 제공되어 학생으로서는 최고의 조건이었습니다.선생님의 수업도 샘플로 질 높은 강의를 시청할 수 있었고, 핵심만 제대로 가르쳐주는 모습에 발 빠르게 결정까지 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경제적인 비용 절감과 학습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태블릿PC, 휴대폰, 노트북으로 교안을 다운받아 5주간 적극 활용했습니다.강의실에 들어가면 기출문제도 있고 주말에는 문제를 풀고 평일에는 언어의 개념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배운 만큼 자격증까지 생각보다 빨리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언어치료사 자격증의 전체적인 커리큘럼도 20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습득이론, 언어발달과정, 교육접근, 평가, 언어교육 등 응용부터 심화까지 세밀하게 다루고 있었습니다.언어가 가진 특성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언어를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고, 5주간 힘든 점도 많았지만 쉽고 재미있게 핵심만 정확하게 요약해주신 강의 덕분에 안심이 되었습니다.강의를 들으니 러닝타임은 30분 내외였기 때문에 하루 3편씩 1~2시간만 투자해도 충분히 전체 단원을 재독할 수 있는 분량이었고, 언어발달 초기 문제부터 정확하게 지적해주어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언어치료사 자격증 첫 번째 수업은 언어의 구성요소로서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의 다섯 가지 요소로 영역을 나누고 형태론적 결합과 의미론적 결합에 대해서도 확실히 파악하고 있어야 했습니다.언어의특성은이원성,생산성,임의성,체계성,추상성,가변성에있었지만같은소리도전혀다른의미가있어서제한된음소수로무한한어휘를만들어내기도했습니다.언어는 사회 구성원들이 의사소통을 위해 임의로 합의한 상징임을 의미했기 때문에 일정한 규칙에 따라 이루어지고 사회가 변화하면서 언어도 변화하는 것을 의미했다고 합니다.언어 습득은 학습, 습득, 상호작용이라는 대표적인 학자들의 이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언어발달에서 학습이론이 가지는 제한점은 아동의 문법발달을 설명하기 어려웠다고 합니다.이후 언어교육의 관점은 1920년 성숙주의, 1960년 행동주의, 1980년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언어교육의 관점과 언어교육 접근법의 출현으로 접근법의 관계를 이루고 있었습니다.이처럼 유아기 언어발달은 울음소리, 꾸잉, 중얼거림, 언어이해력 발달, 몸짓언어, 의사소통 발달로 의미발달 특성과 화용발달 특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실수도 확인해 주었습니다.후반부로 갈수록 언어교육 접근법은 부호 중심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으로 비교하였으며, 균형적인 특성으로 인해 교수와 유아, 집단 형성을 유동적이고 다양하게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언어능력을 검사하는 방법으로는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아동의 발화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하여 관련 자료도 살펴 보았습니다.대상, 목적, 검사자, 특징, 보고점수, 표준편차에 의한 해석으로 작성해야 했습니다. 강사가 단원별로 배운 과정을 상기시키는 형태로 함께 문제를 풀어줘서 필기시험 100점 기준으로 60점 이상도 어렵지 않게 치를 수 있었습니다.언어치료사 자격증 시험은 온라인으로 수험생이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상시 시험이기 때문에 저는 28일째 되는 날 시험을 쳐 보았습니다.평소 문제를 풀면서 오답노트를 정리하고 부족한 단원들의 영상을 배속으로 조정하면서 수강한 만큼 어렵지 않게 답을 골라내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한 영광을 얻었다고 합니다.언어치료사 자격증은 영유아, 장애유형별 언어교육, 다문화가정 아동, 문자언어교육까지 배울 수 있어 기대 이상의 효과도 봤습니다. 언어적인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하고 싶다면 쉽고 빠른 교육이론을 통해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전액 무료 자격 강의 진로 및 전망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언어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으며, 기초 언어 능력 중 읽기와 말하기 능력이 강조되어 해당 분야의 교육적 역량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언어발달 지연이 있을 경우 어떤 상태인지 진단하고 치유의 방향을 지도하게 되면 아이들의 발달을 개선시킬 수 있으므로 이들을 위해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인력 수요가 점차 증가할 전망입니다. 주요활용처 영유아보육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방과후학교, 공부방교사, 문화센터 및 평생교육원, 가족지원센터, 지역문화센터, 한부모가… www.kpei.co.kr이 글은 업자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