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 승인 국내서 거래 언제 가능한가

비트코인 ETF 승인 국내서 거래 언제 가능한가

미국 증시에서 가상화폐로 유명한 비트코인을 ETF로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11일 미 증권거래위원회는(SEC)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했습니다.이는 오래전부터 추진해온 사안으로 주식, 채권과 같이 전통적인 투자자산에서 벗어나 새로운 투자자산군인 만큼 많은 이들이 환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다양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암호화폐 비트코인

<사진출처 : 컴버, 이하 동일>

가상화폐는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발행 주체가 없는 화폐로, 기존 화폐 체계에 대한 불신이 확산되면서 이상적인 화폐를 구현하려는 데서 출발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화폐로 통용되고 있는데, 2009년 정체불명의 프로그래머를 통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신용카드처럼 3자를 통해 결제하지 않고 구매자와 판매자가 직접 결제하는 방식이라 거래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또 기존 화폐는 뱅크런이나 양적완화 등 세계 경제 상황에 따라 가치가 변동될 수 있는데, 처음부터 통화량이 정해져 있는 비트코인은 이런 상황에서 신뢰할 수 있는 거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이처럼 혁신적인 거래 방식을 꾀하려는 비트코인은 가격이 터무니없이 치솟으면서 화폐의 이용 가치보다는 투자 수단으로 인식돼 왔습니다.

현재 1비트코인 가격은 5만달러 안팎 수준인데, 2010년 4월 처음 거래됐을 때 1비트코인당 14센트에 거래된 것을 보면 가격이 굉장히 크게 올랐음을 알 수 있습니다.이처럼 가격 변동성이 크다 보니 공격적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모른 채 지나칠 수 없는 일입니다. 지난 2017년부터 비트코인에 대한 광풍이 불면서 가격은 크게 오르내리며 한때 최고가 64,000달러까지 기록하기도 했습니다.(원달러 환율 1,300원으로 환산하면 8천3백만원 정도의 가치)

<자료 : 네이버 증권>2024년 1월 초 현재 국내 가격으로 비트코인당 6천만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는데, 지난 1년간 최저가는 2천5백만원대를 기록했습니다. 3배 가까운 수준입니다.비트코인은 각광받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투자의 대상으로 삼고 있지만 코인으로 돈을 많이 벌거나 잃었다는 기사나 패러디가 많고 다른 쪽에서는 부정적인 시선도 많습니다. 비트코인 ETF블랙록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이벤트 <출처:연합뉴스>ETF는 ‘상장지수펀드’라고 불리는데 펀드를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어떤 특정 종목에 투자를 했다가 잘못할 경우 투자금을 잃게 되는데, 여러 종목을 한 바구니에 넣으면 하나가 틀려도 투자금 전체를 잃지는 않을 겁니다.특정 종목이 아닌 산업별, 혹은 국가별로 정리해 놓은 것 중에는 대표적으로 코스피, 코스닥 등이 있습니다. ETF는 이런 지수를 연계해 주식처럼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대형 주가지수에도 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일반적인 지수연계형 ETF와 달리 비트코인이라는 특정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같기 때문에 기존 코인 투자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대신 ETF 형태로 더 쉽게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겁니다.단순히 거래를 쉽게 하기 위해 ETF를 만들었다기보다는 금이나 유가와 같은 다른 자산군처럼 ‘일반적인’ 투자 대상으로 전환 기점이 됐다는 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출처 : 머니투데이>현재 승인된 현물 비트코인 ETF 종목은 11종으로 위와 같습니다. 미국의 대형 자산운용사 중 일부는 매우 투기적이고 규제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ETF 판매를 거부한 곳도 있다는 것입니다.비트코인 ETF는 올해 말까지 130조원이 모일 것으로 예상했는데, 지난 11일 상장해 첫날 46억달러, 둘째 날 31억달러에 이틀 새 이미 77억달러가 거래됐습니다. 이는 10조원어치나 되는 금액으로 거래량을 보면 인기 ETF 투자로 자리 잡는 데 오래 걸리지 않을 것 같네요. 국내에서는?국내에서도 미국의 비트코인 ETF 승인에 거래 기대가 컸습니다. 하지만 금융위는 “국내 증권사가 해외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중개하는 것은 가상자산에 대한 기존 정부 입장과 자본시장법에 어긋날 소지가 있다”고 밝혀 사실상 거래가 불가능해졌습니다.<출처 : 연합뉴스>미국에서 이미 시작된 만큼 향후 거래 추이와 제도적 문제점 등을 검토하면서 진행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사 대다수는 이런 당국의 발표에 기존에 판매하던 선물형 ETF 판매 중단에 나선 겁니다.국내에서도 비트코인 ETF 거래가 가능하다면 투자 용이성으로 암호화폐 투자가 제한됐던 기관 등에서도 투자가 가능해져 이에 관심이 없던 투자자들도 눈을 돌릴 가능성이 높습니다.<출처 : 연합뉴스>ETF 투자를 기대했던 이들에게는 실망스럽겠지만 워낙 이슈가 큰 투자자산인 만큼 경과를 좀 더 지켜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개인은 코인 거래소에서 별도 거래가 가능하니까요.앞으로 국내에서도 제도적으로 잘 준비해서 비트코인 ETF가 또 하나의 투자자산군으로 자리잡을 날을 기대해 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